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앞의 포스트에 이어서 GetScaledAxis 가 무엇인지 알아보자. 이전 포스트를 안보았다면 먼저 보고오길 바란다.
로컬 좌표계
캐릭터를 기준으로 생성되는 좌표계를 로컬 좌표계라고 한다. 로컬 좌표계의 축은 다음과 같이 생성된다.
- X축: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
- Y축: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에서 오른쪽
- Z축: 캐릭터에서 하늘 방향
GetScaledAxis
언리얼 도큐먼트를 보게되면 GetScaledAxis 를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FVector Direction = FRotationMatrix(Controller->GetControlRotation()).GetScaledAxis(EAxis::X);
AddMovementInput(Direction, Value);
현재 캐릭터의 회전 매트릭스를 구하고 이 매트릭스에서 호출하고 있다. 먼저 FRotationMatrix 가 갖게 되는 값을 생각해보자. 이 매트릭스는 현재 캐릭터의 중심이 (0, 0, 0) 인 상태에서 각 축에 따라 얼마나 회전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. 다시 말하면 캐릭터가 회전함에 따라 변경되는 축들을 의미하게 된다.
결과적으로 GetScaledAxis 는 변경된 좌표평면에서 자신이 찾고 싶은 축이 가지는 방향을 가져오는 함수이다. 위의 예제의 경우에는 X 축을 가져오게 된다. 즉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이다. 결과적으로 위의 코드는 현재 바라보는 방향으로 Value 만큼 이동한다는 의미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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